“특검, 특검법 주요 목적·취지 달성했다고 생각”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홍권희 총리실 공보실장을 통해 박영수 특별검사 수사기간 연장요청에 대해 승인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 27일 황권한대행의 특검 수사 기간 연장요청 불승인 입장을 발표하고 있는 홍권희 총리실 공보실장     © 연합뉴스

 

27일 황 권한대행은 홍권희 총리실 공보실장을 통해 “"박영수 특별검사의 수사 기간 연장요청에 대해 오랜 고심 끝에 이를 승인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황 권한대행은 “특검이 최순실 등 특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주요 사건들의 핵심 당사자와 주요 관련자들에 대해 이미 기소했거나 기소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수준으로 수사가 진행되어 특검법에 주요 목적과 취지는 달성되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황 권한대행은 “일부 마무리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하여 마련한 관련 특검법에 따르면 '특별검사가 수사를 완료하지 못하거나, 공소제기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경우 사건을 관할 지방검찰청 검사장에게 인계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검찰이 특검의 수사결과를 토대로 엄정하게 수사 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이미 당론으로 (특검 연장 반대를) 결정한 바 있다"며 "황 권항대행의 발표대로 특검에 이은 검찰 수사가 국정안정에 바람직하다는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의 열망과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역사적 2·27 만행'으로, 천인공노할 결정이고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법무부 장관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방해하더니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 수사까지 가로막은 황 권한대행은 마지막까지 대통령의 호위무사이기를 자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역시 김경진 수석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역사 앞에 죄를 짓는 행동이고 국민 여망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국민의 80%가 특검 연장을 원하고 있는데도 황 권한대행은 박 대통령의 호위무사를 자처하고 있다"고 황 권한대행의 결정에 비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