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권영진 시장은 오늘(2일) 정례조회에서 “우리 사회를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관용’이라고 생각한다”며 “나도 상대방도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부터 관용이 나오고 진정한 소통이 가능하다”고 역설했다.

▲     ⓒ 김윤수 기자


 권 시장은 간부들과 직원이 같이 모여서 소통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한 참석자의 질문에 “내 생각과 다른 얘길 하더라도 불이익을 받지 않는 문화, 문제를 제기할 수 있고 그것이 받아들여지는 조직문화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금 우리사회의 혼란, 즉 탄핵을 반대하는 쪽과 찬성하는 쪽으로 나눠져 분열되는 것은 둘 다 상대를 인정하지 않는 것에서 기인한다”고 소통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서 미국의 예를 들며 “미국은 정치인들이 반대당 의원들을 설득하는데 굉장히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며 국가를 생각하는 공동가치를 위해서 함께 가는 정치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또, 시장이 현장을 다니며 민심을 듣고 직원들의 생각을 최대한 경청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 “시민들 입장에서 우리가 하는 일이 그분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파악하는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 이런 소통의 기회를 사회지도층을 포함한 각계각층으로 확대하는 등 내‧외부 소통을 다양한 방법으로 자주 가질 예정이다”고 향후 소통행정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대구의 청년정책 계획과 관련한 참석자의 질문에는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좋은 기업을 유치하고 대구가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는 산업을 키우는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도 지적하며 강소기업과 청년들을 제대로 매칭시켜주는 역할도 충실히 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대구시의 창업정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초기 스타트업까진 대구가 전국적으로도 모범적이다”고 평가한 뒤, 미국 실리콘밸리의 구글, 페이스북, 애플, 테슬라 등을 예로 들며 “패스트 팔로어가 아닌 퍼스트 무버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구시는 올해 청년정책과를 신설하고, 1월에는 제 1차 대구시 청년정책 기본계획인 ‘2020 청년희망 대구’를 발표하며 올해부터 4년간 대구시 청년관련 정책추진의 방향성과 체계성을 담보할 기틀을 마련하는 등 ‘청년 희망 대구 건설’에 힘을 쏟고 있다.

 

 직원과의 소통토크에 앞선 정례조회에서 권 시장은 동대구환승센터 개장과 서문시장 화재 진압 유공자 표창을 하며, 이 두가지가 작년 대구에 생긴 큰 사건이었다고 상기했다. “동대구환승센터는 시민들의 협조와 기존의 도로를 잘 활용한 전국적으로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동참해주신 시민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