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 국민의 생명·안전 위협”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북한의 4차례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하면서 북한의 도발에 대비태세에 철저히 기할 것을 촉구했다.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 연합뉴스

 

6일 황 권한대행은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해 "이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은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실제적이고 임박한 위협"이라며 "오늘 북한이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또다시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것은 국제사회에 대한 정면도전이자 중대한 도발 행위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 권한대행은 "김정남 암살사건에서 보인 북한 정권의 잔학상과 무모함으로 볼 때 북한 정권의 손에 핵무기가 쥐어졌을 때 결과는 상상하기조차 어려울 정도로 끔찍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황 권한대행은 "현재 실시 중인 한미연합훈련에 철저를 기함으로써 북한의 추가도발을 억지하고, 국민이 국가안보에 대해 안심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한 황 권한대행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조속히 완료하여 북한의 핵·미사일에 대한 방어체제를 갖추는 동시에, 대북 억제력 제고를 위해 미국의 확장억제력을 실효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신속한 사드 배치를 요구했다.

 

아울러 황 권한대행은 “정부는 미국과 안보리 이사국, 우방국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 등 대북 제재가 보다 강력하고 실효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외교적 역량을 집중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