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피해를 본 기업에 긴급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7일) 오전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식품과 철강, 전자를 포함해 13개 업종별 협회와 7개 무역 관련 기관과 함께 개최한 '9차 한중 통상점검 태스크포스'에서 정부와 업계는 한반도 사드 결정 이후 이뤄진 중국의 보복성 조치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앞서 중소기업청이 공고한 대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상에 보호무역 피해 기업을 추가하고 한 기업에 최대 5년 동안 10억 원까지 정책자금을 빌려주기로 했다.

 

또 해외 인증 획득비용은 최대 70%까지 지원해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중국 바이어 발굴을 위한 현지 수출상담회도 열기로 했다.

 

회의에서 여행업계는 중국의 한국 관광 제한으로 받은 타격이 더 커질 것을 우려했고, 화장품 업계는 중국 정부의 까다로운 위생행정허가 절차와 비용의 어려움을, 식품업계는 최근 중국이 무더기로 통관을 불허한 사례 등을 호소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우태희 산업부 차관은 “최근 중국 내 일련의 조치는 상호 호혜적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정신에 맞지 않는다”며 “중국 측이 조속히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