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준혁, “북핵에 대해 한미 공동 접근 방안 발전 할 것”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외교부가 전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대북제재와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 연합뉴스

 

7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은 유엔 안보리 결의와 비확산 규범을 철저히 무시한 채 핵무장 완성을 위한 폭주를 계속하면서 비핵화 의지가 전혀 없음을 분명히 했다"면서 "국제사회와 함께 전방위 대북 제재와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 대변인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를 필두로 한미 고위급 차원의 전략적 소통을 위한 로드맵을 3∼4월 중 다양하게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현재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가 진행 중인 만큼 북한의 추가도발 억제와 강력한 대북 압박 외교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방안이 반영되는 방향으로 북핵 관련 공동의 접근 방안을 발전시켜 나갈 것"을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전날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에 대해 미·중·일·러를 포함한 18개국과 유엔 등 4개 국제기구가 규탄 입장을 표명했다면서 "단 하루 만에 20여개 국가 및 국제기구가 규탄 메시지를 신속하게 발신한 것은 과거 탄도 미사일 도발 때와 다른 전례없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 대변인은 사드배치 전개 착수를 계기로 중국의 보복성 조치에 대해 "중국 내 (사드 보복) 관련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보다 강화하면서 피해업계 지원, 시장 다변화 측면지원 등 우리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대변인은 "WTO와 한중 FTA 등 규범에 관한 법적 절차를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 간 협의를 통해 면밀하게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