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사실 왜곡”, 여 “당연한 홍보”

4대강 사업과 관련한 야당과 여론을 비판하는 내용의 22쪽짜리 ‘4대강 살리기 이슈 대응’이라는 문건이 논란이다.

2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이찬열 의원이 공개한 이 문건은 청와대 정책기획관실에서 작성해 4대강 사업 국정감사를 하는 한나라당 환경노동위, 국토해양위, 농림수산식품위 소속 의원들에게 배포한 것이다.

‘왜 경남구간이 문제인가’, ‘김두관 도지사 등 자치단체장의 입장’, ‘4대강 사업의 오해와 진실’ 등 정부의 주장이 담겨 있는 이 문건에서 청와대는 “김두관 경남지사 외 다른 야당 지사, 시장·군수들은 4대강 사업 찬성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안희정 충남지사도 ‘적극 추진’으로 선회했다”고 적고 있다. 또 “4대강 사업과 채소 값 폭등은 무관하며, 4대강 사업비 때문에 복지예산이 줄었다는 것은 근거 없는 억지이고, 4대강 사업이 위장된 대운하 사업이라는 것은 성립 자체가 불가하다”며 야당과 시민단체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찬열 의원은 “국정감사 기간에 청와대에서 이런 지침을 하달하는 것은 청와대의 국정감사 개입이자, 국회를 거수기와 통법부로 만들려는 증거”라고 말했다.

홍영표 의원은 “안희정 지사와 통화를 했는데, (4대강 사업에 반대한다는) 자신의 공약과 입장에서 변한 게 아무것도 없다고 하더라”며 “사실을 왜곡하는 자료까지 돌리면서 국감을 방해하는 청와대의 작태를 용납할 수 없다” “국회가 청와대 나팔수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청와대로부터 문건을 받은 것은 인정했으나 ‘하달 지침’이란 말에 발끈했다.

차명진 의원은 “특정사안에 대한 청와대의 의견을 받았을 뿐”이라고 말했고, 조해진 의원도 “청와대가 4대강 사업 소관 상임위 의원들에게 참고 자료를 전달한 것은 당연한 홍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이날 “의원들이 잘 모르는 경우도 있고 해서 기초로 문건을 만들어서 전달해 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