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손학규 대표,박지원 원내대표,최고위원을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시신평 발언’ 논란과 관련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의 한반도 평화를 증진시키느냐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국회= 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민주당은 22일 김황식 국무총리가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를 과잉복지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문제 삼으며 진노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황식 총리의 노임 무임승차 발언은 이명박 정부 철학의 빈곤을 극명하게 말해준다"며 심기를 들어냈다.

그는 "돈 내고 지하철 타는 노인과 안 내고 타는 노인을 나눠 이 사회를 또 분열시키자는 것"이라며 "MB 정부는 오늘의 우리나라를 있게 한 어르신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말기를 바란다"고 부탁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김 총리의 과잉복지 발언은 바로 이명박 정부의 철학을 정확하게 대변하는 것"이라고 말했고, 이인영 최고위원도 "지하철 표를 사서 타는 어르신들과 무료로 얻어서 타는 어르신들로 구분하는 것은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 전체에 잘못된 문제 의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천정배 최고위원은 "김 총리의 복지관련 발언은 이명박 정권이 복지반대, 복지부정, 복지죽이기 정권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의 존재 이유가 극소수 부자와 특권층의 탐욕을 채우기 위한 것임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 최고위원은 "우리는 복지 과잉이 아니라 복지 부재의 나라에 산다며 보편적 복지로 가야하고 무상급식, 노인 무임승차는 그 출발점"이라고 주장했다. 

이낙연 사무총장은 "김 총리의 사실인식에 오류가 있다"며 "돈 많은 노인 중에 지하철을 타는 분이 몇 명이나 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사무총장은 "김 총리는 복지 누수의 예로 시각장애인에게 운전면허를 준다든지, 사망자에게 노인연금을 주는 것을 언급했는데 이것은 복지행정 운영의 잘못이지 복지제도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러므로 노인연금을 축소하자는 발상은 매우 이상한 발상"이라며 "노인들 때문에 지하철에 적자가 생겼다는 보고는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그러면서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들에게까지 굳이 천원을 받아서 지하철 적자를 채울 것이 아니라 연간 20조에 달하는 부자감세를 줄여서 지하철 적자를 보존하는 것이 훨씬 쉽고 상식에 맞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