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매각, 다소 시일 걸릴 듯

▲ 금호타이어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28일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요구한 컨소시엄 구성 허용 요구를 조건부로 수용하기로 했다.  

 

금호타이어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과 채권단은 이날 우선매수청구권을 가진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 조건 없이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하는 안건을 부결시켰다. 다만, 우선매수권 행사기한 내에 구체적이고 타당한 컨소시엄 구성안을 제출할 경우 허용 여부를 재논의하기로 한 안건은 통과시켰다.

 

이에따라 금호타이어 매각은 박 회장 측이 타당한 컨소시엄 구성안을 제출하기 까지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산업은행 측은 "박 회장 외 금호타이어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 할 수 없다"며 컨소시엄 구성을 반대해왔다.

 

산업은행에 이어  우리은행도 "다른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주채권은행의 기조에 따라야 한다"고 산은의 의견에 동조해왔다. 채권단 측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 중국의 더블스타도 이 같은 원칙을 믿고 입찰에 참여했다.

 

한편 박 회장 측은 그동안 약정서 조항 중 '채권단 사전 동의 없이 우선매수권을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다'를 사전 동의가 있을 경우 양도할 수 있다고 해석, "컨소시엄 구성에 대한 요청을 안건으로 부의조차 하지 않았다"며 채권단을 강하게 압박해왔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