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中신제품,韓중고교환·법규 달라서”

21일 국회 정무위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미국 애플의 아이폰 서비스 부문 패럴 파하우디 시니어 디렉터가 불려나와 부실한 아이폰 애프터서비스(AS) 때문에 혼쭐이 났다. 그러나 여야 의원들의 ‘부실 AS’ 질타에도 불구하고 파하우디 디렉터는 애매한 답변으로 일관하며 현재의 ‘AS 1년 보장 약정 정책’을 고수하겠다고 버텼다

유원일 의원은 “Apple 아이폰 A/S는 품질보증서에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따른다고 나와 있고, △무상수리 △새제품 교환 △리퍼폰 △환불 등 소비자의 서비스 선택권이 명시되어 있다”며 “애플과 KT는 리퍼폰만 교환해주는 것은 소비자와 약속한 A/S 약관조차 지키지 않는 것”이라며 질타했다.

또한 유원일 의원은 “한국과 미국의 아이폰 고객지원을 살펴본 결과, 미국 소비자에 비해 한국 소비자가 상당한 차별을 받고 있음이 드러났다”며 “애플이 내세우는 ‘애플의 A/S는 전세계 공통’이라는 주장은 허구”라고 주장했다.

권택기 의원도 “중국에서는 휴대폰 고장시 신제품을 주는데 한국에선 리퍼폰만 제공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질타했다.

이에 파하우디 디렉터는 “중국에는 애플 제품을 판매하는 직영점이 따로 있지만 한국에는 없다”면서 “중국에서 적용되는 A/S 관련 법규는 한국과 다르기 때문에 애플사가 지켜야 할 의무도 다르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공정거래위원회는 “애플의 AS 정책이 불공정 조항인지 여부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했으며 계속 살펴보고 있다”며 “국내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이 인위적 조항이어서 강제성이 없다는 하자가 있는데 차제에 이런 부분들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모르쇠’로 일관해 집중 질타를 받은 바 있는 애플사는 국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A/S 논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본사의 아이폰 서비스 부문의 파렐 파하우디 시니어 디렉터를 증인으로 출석시켰다. 애플 본사의 고위 관계자가 미국을 제외한 서비스 대상 국가의 입법기관에 출석하는 것이 이례적인 일인데다, 애플의 국회요구 수용여부가 세계적인 이슈인 만큼 국감장에는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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