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대한상공회의소가 기존의 중소·중견기업위원회 외에 대기업위원회의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재계는 '최순실 게이트' 여파로 삼성 등 주요 그룹이 탈퇴해 와해 위기를 맞고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 역할을 대신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특히 대기업들을 하나로 묶어 '규제 입법' 등에 한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대한상의는 30일 회원사 중 자산 5조 원 이상 50여 곳을 대상으로 대기업위원회의 설립 취지 등을 설명하고 참여 의사를 묻는 절차를 밟고 있다.

 

대기업위원회 추진은 최순실 게이트로 우리 사회에 반기업 정서가 확산되고 있고 또 국회에서는 상법과 공정거래법 개정안 등 기업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는 법안이 상정된 점을 고려해 대기업의 이해를 대변할 위원회의 구성 필요성이 커졌다는 게 대한상의 측 설명이다.

 

따라서 대한상의는 대기업위원회를 설립해 정부와 대기업 간 경제발전의 협업을 이루고 투자·고용 등을 활성화하며 규제개혁 등의 어젠다를 발굴해 정책 제안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대기업위원회는 또 정부와 국회의 대기업 정책 방향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주요 정책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정부·국회에 건의하겠다는 복안도 갖고있다.

 

대기업위원회는 연간 2차례(상·하반기) 개최하되 필요하면 수시로 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또, 산하에 실무위원회를 두어 현안에 대응토록 할 계획이다. 대기업위원회 회장단 구성은 회원사 대표이사들 중에서 위원장과 부위원장(5명가량)을 선임해 회장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현재 "대기업위원회 구성을 위해 주요 대기업을 상대로 실무접촉 중"이며 대기업들의 반응이 긍정적이어서 위원회 구성은 순조롭게 이루어 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