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포에 국내 최초 석탄재 매립장에 준공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장재원)이 국내 최초 회처리장(석탄재 매립장)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 한국남동발전은 4일 경남 고성군 삼천포발전본부 제1회처리장에서 장재원 한국남동발전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과 김학도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등 정부 및 유관기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천포 제1회처리장 10MWp 태양광 발전소 준공기념’ 행사를 가졌다.(사진 왼쪽에서 다섯번째 한국남동발전 장재원 사장, 왼쪽에서 여섯번째 산업통상자원부 김학도 에너지자원실장)  


한국남동발전(이하 ‘남동발전’)은 4일 경남 고성군 삼천포발전본부 제1회처리장에서 장재원 한국남동발전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과 정부 및 유관기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천포 제1회처리장 10MWp 태양광 발전소 준공기념’ 행사를 가졌다.

 

남동발전에 따르면 10MWp급 태양광 발전소는 연간 15G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규모로 약 4500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며, 청정에너지로서 6872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 사업은 유휴부지 활용을 통한 신재생 활성화를 위해 남동발전과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경상남도 등 유관기관이 유기적인 협업관계를 구축해 지난해 9월부터 공사에 돌입, 이날 준공까지 약 7개월에 걸쳐 완수했다.

 

남동발전은 “유휴부지인 화력발전소의 회처리장을 활용한 최초의 신재생에너지사업으로 제한된 국토를 효율적으로 활용,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확산한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동발전은 사업 추진과정에서 삼천포발전본부 제1회처리장 매립완료 부지(16만5000㎡)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을 정부에 제안해 2016년 정부중점추진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반영시켰고, 이후 환경부와 지속적인 협업으로 사업추진의 걸림돌을 해소했다.

 

이에 남동발전은 전국 석탄화력발전소의 회처리장으로 사업을 확대 적용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고, 동시에 신재생 에너지 발전설비 보급확산을 통한 약 10조원 규모(태양광발전소 700MW기준)의 대단위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장재원 한국남동발전사장은 “파리협정 이후 온실가스 감축노력이 우선되는 전 세계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대용량 신재생 발전설비인 이번 설비의 준공 뿐 아니라 국내최초 해상풍력사업인 제주 탐라해상풍력발전 단지 및 대규모 태양광발전 단지 건설 등을 통해 국내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신산업 개발을 선도해나가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국민이 친환경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에너지신산업 발전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