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재투자 정책 하반기 변경 판단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확장적인 재정정책에 대해 우려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연준은 자산 재투자 정책 변경이 하반기부터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5일(현지시간) 연준이 공개한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 따르면, FOMC 일부 위원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이 ‘상당한 불확실성’을 가졌다고 우려했다.

 

위원들은 트럼프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이 내년 쯤 시행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트럼프 정책이 성장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일부 위원들은 반이민 정책과 멕시코 장벽 건설 정책 등이 역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감을 표했다.

 

이와 함께 FOMC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연방기금금리의 점진적인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한편, 자산 재투자 정책 변경은 하반기부터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대부분의 위원들은 대차대조표 축소가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대다수 연준위원들은 GDP의 25%에 달하는 보유자산을 예측가능한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면서도 축소 속도와 범위에 대한 언급은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이 과대평가됐다고 보는 반면, 물가상승세가 예상보다 강하다는 우려도 존재했다. 또한, 일각에서는 주가가 표준 가치 지표 대비 높다고 지적하면서, 신흥국 주식 등도 수개월간 현저하게 상승하고 있다고 인식했다.

 

유럽의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 선거가 장기적으로 경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편, 지난달 FOMC 회의에서 대부분의 위원이 기준금리 인상에 찬성했으며, 향후 점진적인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하되, 경제 전망 변화에는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씨티은행은 지난달 의사록 내용이 '다소 매파적'이라고 평가하면서, 올해 총 3번의 금리인상과 12월 보유자산 축소에 대한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