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바이어와 총 168건의 상담추진 1,187만 달러의 상담액과325만 달러의 계약추진 실적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지난달 19일부터 27일까지 7박 9일간의 일정으로 동․서남아 3개국에 무역사절단을 파견한 결과 상담회에서 현지 바이어와 총 168건의 상담을 추진하여 1,187만 달러의 상담액과325만 달러의 계약추진 실적을 올렸다.

 

이번 무역사절단(단장 투자통상과장 이동열)의 파견업체는 현우정밀(주)(자동차부품, 정밀기계), ㈜경한(식품살균기), 에이디디자인(욕실용품), ㈜쓰리다모(두피케어제품), ㈜국제단조(농업용 칼날), 킴스리빙(유아용품), ㈜뉴세제(섬유), ㈜와이쓰리(골프용품), ㈜스킨알엔디(화장품), 산들정보통신(주)(무선디지털 탱크솔루션지원) 등 10개사로 시장성 조사와 매칭 가능한 진성 바이어를 찾는데 심혈을 기울인 것은 물론, 향후 對중국 수출을 대체할 새로운 무역시장 개척강화에 최선을 다했다.

 

에이디디자인은 인도네시아(수라바야)에서 현지상담으로 테스트용 샘플 600개 주문과 향후 OEM 주문방식으로 연 12,000개 10만 8,000달러의 계약을 앞두고 있으며, 방글라데시(다카)에서는 ㈜현우정밀과 ㈜국제단조가 현지바이어와 상담 후 기술이전 등의 다양한 이야기와 함께 다시 방문협상하기로 했다.

 

특히, ㈜경한은 방글라데시(다카) 종합식품업계의 최대 회사인 PRAN사의 현지 사업장 방문요청으로 미팅과 기술상담 후 5월 중 한국을 방문하여 향후 설비 투자비용과 계약조건 등 구체적인 거래진행을 위해 2차 상담을 진행 할 예정이다.

 

또한, 유아용 젖병소독기 생산업체인 킴스리빙은 위생시설이 낙후된  방글라데시의 현지 바이어들에게 주목 받아 5월 중 한국미팅을 예약해 놓은 상태이다.    

 

한편, 참여 기업 대표들은 “현지 시장의 여건과 상황을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는 것만으로도 큰 성과라고 생각했는데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현지 바이어들의 적극적이고 진지한 태도에 놀랐다”며“적극적인 세일즈 활동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무역사절단장(투자통상과장 이동열)은 “이번 무역사절단을 통해 인구 17억이 넘는 거대시장의 진출 발판을 마련하는 계가 되었다”면서 “지역 중소기업들의 진출을 위해 상담에서 그치지 않고 계약 성사까지 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와 물류비(EMS)지원에도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2016년도 경산시 총 수출액은 15억 6,700만불 중 인도네시아, 인도, 방글라데시의 수출실적은 56,412천불로 주요품목으로는 기계부품, 의료용기기, 화장품, 염색섬유 등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