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상화 과정 및 경영관리 체계 총괄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지난 7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자율적 구조조정방안’에 따라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 동참 등 추진여건이 조성돼 공식적으로 8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관리위원회는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적인 협의체 형식으로 운영되며,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 과정을 전체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또한 현재 채권단의 경영 관리 체계를 총괄해 경영실적 점검 및 평가, 개선방안 제시, 경영진 추천 및 교체 권고, M&A 등 향후 처리방안 수립 등에 있어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산은과 수은은 “국책은행의 추가 신규자금 지원은 물론 모든 금융채권자의 채무조정이 수반되는 대우조선의 정상화 작업의 중요성 및 시급성을 감안할 때, 채권은행 및 회사 경영진과는 독립적인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관리·감독기구가 구조조정 및 정상화 추진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하여 객관적이고 엄정하게 관리하고 현안 사항에 적기 대응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인식 하에 이번 정상화 추진의 핵심 관리시스템으로서 ‘관리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리위원회는 산은-대우조선해양 간 기존 ‘약정’(MOU)을 확대·개편해 설립되는 것으로서, 기존 MOU 상 채권단 중심으로 구성된 ‘경영평가위원회’와 ‘경영진추천위원회’의 권한 및 기능을 신설 ‘관리위원회’ 앞으로 통합해 일원화하게 된다.

 

아울러 관리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의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등 내부 기구의 자율 경영과 의사결정을 최대한 존중하되, 경영 목표와 자구계획 이행 목표를 객관적으로 부여하고 평가함으로써, 경영진의 정상화 추진 동기를 강화하고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관리위원회는 관리체계 혁신을 도모하는 데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조선산업, 금융, 구조조정, 법무, 회계, 경영 등 각 분야별로 식견과 경륜이 풍부한 민간전문가 8인으로 구성됐다.

 

관리위원회의 중추적인 역할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 진행상황을 점검.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 제시 및 경영진 추천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자구 이행상황 및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매년 회계법인 실사를 통해 정상화 진행상황을 점검해 개선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필요할 경우 경영진 교체, 신규 추천 등의 권한을 행사하고, 나아가 조선산업의 발전적 재편을 유도할 수 있는 M&A 실행방안 모색 등의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관리위원회는 이 달 중순 첫 회의를 개최한 후 실효성 있는 밀착관리를 위해 매월 정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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