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 산불예방·초기대응 위해 방안 마련할 것”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최근 일어난 산불과 관련해 ‘국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 연합뉴스

 

8일 황 권한대행은 서울청사에서 열린 산불대응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재난홍보 등의 절차에 미흡한 점은 없는지 면밀하게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권한대행은 "산불대응체계를 종합적으로 점검해 국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산불예방과 초기대응을 위한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권한대행은 산불 피해 지역에 대해 "국민안전처 등 관계부처는 특별재난지역에 준하는 수준으로 특별교부세, 주거시설·구호물자 등을 신속하고 충분하게 지원해 주기 바란다"며 "산림·주택 등 산불로 인해 발생한 잔해물을 신속히 처리하는 등 피해 지역 복구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황 권한대행은 "국민안전처, 국방부, 산림청 등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동원 가능한 군부대, 공무원 등 산불진화 인력과 산림 헬기 등 장비를 총동원해 산불진화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황 권한대행은 "산불은 한 번 발생하면 피해규모가 커질 수 있고, 원상회복에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예방과 초기대응이 중요하다"며 "봄철 가뭄과 강풍으로 인해 대형산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고 산불예방과 진화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