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부터 주금공 홈페이지 및 스마트 주택금융 어플 통해 신청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지금까지 은행창구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했던 ‘책임한정형 디딤돌대출’을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주택금융공사는 11일부터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와 ‘스마트 주택금융’ 어플을 통해 책임한정형 디딤돌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고 10일 밝혔다.

 

책임한정형 디딤돌 대출은 상환의무가 담보주택으로 한정되는 것으로, 담보주택에 대한 경매절차를 거쳐도 대출금액을 다 갚지 못한 경우 채무자는 남은 대출금액을 갚지 않아도 되는 상품이다.

 

예를 들어 대출자가 집을 사면서 이 집을 담보로 2억원을 빌렸는데 주택 가격이 1억6천만원으로 떨어졌고, 대출자가 빚을 못 갚을 상황이 됐다고 가정했을 때, 일반 주택담보대출이라면 대출자가 집을 경매에 넘기고 4000만원을 추가로 갚아야 하지만 책임한정형 대출은 집만 넘긴다면 추가 빚 부담을 지지 않아도 된다. 

 

지금까지는 은행창구를 통해 신청하는 경우에만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 11일부터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책임한정형 디딤돌 대출 신청대상은 부부합산 연소득이 300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담보주택의 단지규모·경과년수·가구수 증가율·구입가격의 적정성 등을 감안해 대출한도 및 승인여부가 결정된다.

 

공사 관계자는 “채무자의 상환책임이 담보주택으로만 한정돼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후 상환능력이 저하된 서민층의 가계경제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