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11일 LS전선이 세계 최초로 화물차용 이동식 전차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이동식 전차선은 일반 철도차량기지에 적용된 적은 있었으나 화물용으로는 처음이다.

 

▲ LS전선이 세계 최초로 화물차용 이동식 전차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자료화면=LS전선 제공     © 중앙뉴스

 

LS전선은 최근 코레일과 함께 충북 옥천역에서 시험 운영까지 마쳤다.

 

전차선은 주로 선로 위쪽에 설치돼 전동열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으로 기존 고정식 전차선은 화물을 싣고 내리는 데 방해가 됐다.

 

LS전선은 전차선을 선로 바깥쪽으로 이동시켜 철도 차량의 화물을 자유롭게 싣고 내릴 수 있게 했다. LS전선은 이동식 전차선이 화물 운송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철도 물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동열차는 디젤보다 유지비가 적게 들고, 견인력이 3배 이상 높아 물동량을 대폭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전차선 때문에 화물 운송에 전동열차를 많이 쓰지 않았다.

 

이번 개발은 LS전선이 2015년 4월부터 2년간 국토교통부의 ‘화물 취급선용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 국산화’ 과제를 수행한 것으로, LS전선은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해 협력사인 ㈜재영테크에 기술을 이전, 공동 개발을 수행했다.

 

한편 LS전선 최고기술책임자인 김동욱 CTO는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사용해 비, 바람이 불어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했다”며 “전기 철도의 도입이 활발한 유럽과 아시아 등 해외 시장으로 적극적으로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