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국채보상로 일대에서 대구 시민축제인 ‘2017컬러풀대구페스티벌’이 ‘희망’이란 주제로 대구의 봄을 알린다.


 대구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컬러풀퍼레이드와 5천여 명의 대구시민이 참여하는 ‘도전대구! 도심점령!, 시민희망콘서트, 거리공연, 도심거리나이트, 예술장터, 푸드 트럭 축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새롭게 구성하여 ‘대구의 희망’을 담아 국채보상로 일대를 붉게 물들일 계획이다.


 컬러풀대구페스티벌의 킬러콘텐츠인 ‘컬러풀퍼레이드’는 5월 27일(토) 오후 6시 30분부터 10시까지 서성네거리에서 종각네거리에 이르는 약 2km 구간에서 국내 최대 규모인 107개 팀 6천7백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역대 어느 퍼레이드보다 다채롭고 화려하게 펼쳐진다.


 ‘모디라~ 컬러풀! 마카다~ 퍼레이드!’라는 슬로건 아래 펼쳐지는 이번 퍼레이드는 작년과는 달리 축제 첫날 한 번만 펼쳐진다.


 그 동안 대구 축제학교 운영, 참여 신청 팀에 대한 컨설팅 등을 통하여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시상분야에 해외부, 다문화부를 신설하는 등 글로벌 축제 분위기를 더욱 강화해 나간다.


 올해에는 미국 걸스카우트 팀, 러시아 전통무용 팀, 필리핀 힙합댄스 팀 돈주앙, 일본 요사코이 댄스 팀 등 7개의 해외 팀과 필리핀, 파키스탄, 일본, 몽골 등 12개의 다문화 팀이 참가 신청을 해옴으로써 전통 의상과 춤, 소품 등 색다른 볼거리가 기대된다.


 또한 서울시를 비롯해 광주, 해남, 전주 등과 인근의 경산시와 칠곡군 등 타 지역 19개 팀도 지역의 명예를 걸고 퍼레이드 경연에 참여한다.


 대구지방보훈청 팀은 6.25전쟁 시 낙동강 전투를 소재로 참여할 예정이며, 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와 2.28대구민주운동기념사업회는 올해 컬러풀대구페스티벌에 새롭게 선보이는 100인 동상 퍼포먼스와 함께 참여해 ‘고귀한 대구정신’을 퍼레이드에 빛나게 할 예정이다.


 작년 ‘김광석’ 재현으로 구․군부 우승을 차지했던 중구는 ‘청사초롱 밝히고 근대로 걷다’라는 콘텐츠로 준비 중이며, 동구는 ‘공산전투’재현, 서구는 ‘달구벌 목민관 행차 행렬’, 남구는 앞산 공룡 공원을 테마로 한 ‘공룡퍼레이드’, 북구는 안경 산업을 토대로 ‘세계로 뻗어가는 안경’, 수성구는 수성못과 수성구 캐릭터인 물망이를 소재로 한 ‘워터시티 수성’, 달서구는 ‘결혼장려’ 행렬, 달성군은 ‘사문진 나루터의 피아노’를 각각 콘셉트로 잡고 준비에 한창이다.


 또 2017컬러풀대구페스티벌의 오프닝 프로그램인 ‘도전대구! 도심점령!은 시민이 축제의 주인임을 알리는 퍼포먼스로 5천여 명이 합심하여 국채보상로에서 대구시민의 ‘희망정신’을 표현하고, 둘째 날 ‘시민희망콘서트’는 뮤지컬, 무용, 타악, 성악중창 등의 예술장르별 100인이 참여하여 웅장한 대형 퍼포먼스를 연출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새롭게 시도되는 ‘100인 동상퍼포먼스’는 대구의 정신, 역사, 인물 등을 재현하는 프로그램으로 축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대구시민으로서의 자긍심 고취와 동시에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그리고 2.28기념중앙공원에서는 전국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록 & 비보이 경연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젊음의 열정이 넘치는 페스티벌 분위기를 조성하여 대한민국 젊은이들이 대구의 중심에서 ‘역동적인 대구’를 만끽할 수 있도록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일대에서는 ‘컬러풀 푸드 트럭’과 ‘컬러풀 아트마켓’, ‘대구기업홍보관 및 구․군 홍보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대안예술시장과 연계한 예술작가들의 창작 수공예품 전시, 그림과 사진 갤러리, 캐리커처 그리기, 액세서리, 조각품, 생활소품 판매 등 컬러풀 아트마켓을 운영하고, 컬러풀축제, 후원기업 및 구․군 홍보관도 운영할 예정이다.


 권영진 시장은 “올해 컬러풀대구페스티벌은 더 화려하게, 더 다채롭게 준비하고 있는 만큼 관람객들에게는 다양한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우리 시민들에게는 ‘대구시민’이라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세계적인 축제’로서의 그 위상을 과시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