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우병우’들 아예 조사조차 안받아”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돈 봉투 만찬' 사건에 대해 ‘특검을 임명해 엄중히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     © 연합뉴스

 

19일 심 대표는 당 상무위원회에서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등이 연루된 '돈 봉투 만찬' 사건에 대해 “이번 사건은 공직기강 확립 정도로 안일하게 접근할 일이 아니다”며 “정치검사들에 대한 대대적인 인적청산이 새 정부 검찰개혁 성공의 열쇠”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즉각 특임검사를 임명해 국정농단 수사의 연장선에서 엄중하게 다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심 대표는 “특히 이른바 우병우 라인은 국정농단을 적극적으로 비호하고 방조했던 세력이다. 그러나 우 전 수석은 부실수사로 구속조차 안 됐고 수많은 '꼬마 우병우'들은 아예 조사조차 받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또 “이 지검장은 최순실 게이트의 수사본부장, 안 국장은 우 전 수석과 1천여 차례 통화한 내사 대상자였다”면서 “국정농단 수사가 마무리된 시점에 이뤄진 '돈 봉투 만찬'은 성공적인 사법방해를 자축하는 축하연이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심 대표는 "특검과 검찰의 대대적인 국정농단 수사를 유일하게 피해간 곳이 바로 검찰"이라며 "이 사건은 검찰의 조직적인 사법방해가 사건의 본질이므로 법무부 차원의 '셀프감찰'에 맡겨둘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노회찬 원내대표 역시 '돈 봉투 만찬' 사건에 대해 "연루자들은 관행적으로 격려금을 돌렸다고 하지만 이는 청탁금지법 위반의 소지가 다분하다"며 "법을 적용해야 할 주체가 관행을 운운하는 행태를 바로잡기 위해서도 이번 사건은 반드시 진실을 규명해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