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가   퇴직공무원  일자리  창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사진=부산시청

(중앙뉴스=박광식기자)=부산시가 퇴직 공무원 일자리창출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사회공헌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은 올해 초 인사혁신처 공모사업에 부산시가 지자체 사업으로 유일하게 선정됨으로써 전체 사업인원 208명 중 7명의 인원을 배정받아 본격 추진하게 됐다.

 

아울러 인사혁신처와의 협의를 거쳐 공무원 퇴직 전 직급이나 기관에 제한을 두지 않고 개인별 역량을 엄격하게 심사해 지난달말 부산시청 출신 3명과 국세청 출신 1명 구·군청 출신 3명을 최종 선발했다.

 

이들 선발된 인원은 위촉절차를 거쳐 부산시 16개 시니어클럽 중 7곳에 각각 배치돼 부산시 장노년 일자리창출을 지원하는 자문위원으로 근무하게 된다.

 

이들 중 국세청 출신의 자문위원은 국세행정 전문지식을 활용해 장노년일자리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가세소득세 신고 등 세금처리 전반에 대해 컨설팅 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부산시 일자리종합센터장 출신의 자문위원은 장노년층의 추가 일자리 창출을 돕는다.

 

이 밖에도 동장 복지사업과장 총무국장 등을 두루 역임한 사하구청 총무국장 출신인 자문위원은 종합행정 전문가의 재능을 기획·행정 분야 컨설팅을 위해 지원하는 등 자문위원들은 저마다 공직 경험과 행정 노하우를 활용해 부산시 장노년 일자리지원에 적극 나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공무원 퇴직자들의 행정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부산시 장노년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도록 적극 활용할 방침 이라며 올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해 내년에 더 많은 사업량을 배정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