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이명박 정부 추진한 종합적 치수사업”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정책감사’ 지시에 대해 적법하다고 판결난 사업이라며 4대강 후속사업부터 완결하라고 말했다.

 

▲ 이명박 전 대통령     © 연합뉴스

 

22일 이 전 대통령 측은 제17대 대통령 비서실 명의로 언론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종합적인 치수사업"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 측은 "그동안 버려졌던 강을 되살리고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에 대비하며 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수행됐다"며 "정부는 감사와 재판, 평가가 끝난 전전(前前) 정부의 정책사업을 또다시 들춰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기보다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후속사업을 완결하고 확보한 물을 잘 관리하여 당면한 가뭄을 극복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 측은 "야당과 시민단체가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위법하게 진행됐다며 수계별로 제기한 4건의 행정소송에서 대법원이 모두 적법하다고 판결했고, 전 정부 총리실 4대강 사업조사 종합평가위원회에서 주관한 전문가 종합평가에서도 별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 측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세 번에 걸친 감사원 감사 끝에 결론이 내려진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이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본격적인 하절기를 앞두고 녹조 발생 우려가 심한 6개 보부터 상시개방에 착수하고 4대강 사업의 정책 결정 및 집행과정에 대한 정책감사를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4대강에 있는 16개 보 가운데 고령보, 달성보, 창녕보, 함안보(이상 낙동강), 공주보(금강), 죽산보(영산강) 등 6개 보는 6월 1일부터 취수와 농업용수 이용 등에 영향을 주지 않는 수준까지 수문이 개방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