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인준 총력...오후에 대통령 입장 밝힐지 주목
 <사진=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을 위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해 협조를 구했다.

 

29일 야당이 총리후보자에 대한 입장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밝히라고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오후로 예정된 문 대통령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관련 언급이 있을지 주목된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과 관련해서 청와대는 야당을 설득하면서 협조 요청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오늘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전병헌 정무수석이 함께 참석해 야당에 협조를 부탁했다.

 

여야 원내대표 회동 모두발언에서 야당의 입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점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 특히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결자해지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지난주 임종석 비서실장의 입장 발표가 오히려 사과가 아니라 국민을 훈계하는 것처럼 들렸다며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왜 인사 원칙을 지킬 수 없게 됐는지 책임있는 사람이 말해달라고 했다.

 

야당 의원들의 반발하자 전 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정무 라인은 지난 주말 내내 야당 지도부와 접촉을 갖고 의견을 듣기도 했다. 오늘 회동에서도 야당을 설득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됬는지 주목된다.

 

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과 관련해서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표명은 없다고 했다.

 

청와대는 지난 26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5대 인사 원칙 위배 논란에 관해 국민에게 사과한 만큼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설명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대통령의 직접적인 해명을 요구하는 야당의 입장이 워낙 강경해 문 대통령이 오늘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인사 관련 입장을 밝혀 야당의 명분을 세워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