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월부터 넉 달 넘게 서울광장에 자리잡고 있던 보수 단체의 천막이 오늘 새벽 강제 철거됐다. 사진=서울시 제공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지난 1월부터 넉 달 넘게 서울광장에 자리잡고 있던 보수 단체의 천막이 오늘 새벽 강제 철거되면서 서울광장의 본래 모습을 찾았다.

 

철거작업에는 서울시 직원과 종로구ㆍ중구 등 소방서와 보건소 등 유관기관 직원 등 800여명이 참여했고 남대문경찰서의 협조를 받아 오늘 새벽 6시 반쯤 시작돼 30분 만에 끝났다.

 

지난 1월 21부터 '탄핵무효를 위한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 이른바 탄기국이 서울시 사전 승인 없이 설치했던 천막과 텐트 등 41개 동이 철거됐다.당시 텐트 안에는 40여 명이 있었지만 큰 저항 없이 물러났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탄기국이 넉 달 넘게 천막을 지키는 동안 서울시는 관계자와 수차례 면담하고, 행정대집행 계고서를 13차례 보내는 등 자진 철거를 요청해 왔다.

 

시는 무단 점유에 대한 변상금 6천3백만 원도 부과하고 시위 관계자 7명을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 조치하기도 했다.

 

서울시는 탄기국의 무단 점유가 이어지면서 피해가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갔다며 서울광장에서 예정됐던 행사 33건이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잔디 심는 작업도 늦어졌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시는 광장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더는 늦출 수 없다고 판단해 오늘 행정대집행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앞으로 4주 정도 잔디를 심고 화단을 조성해 겨울에 이어 봄까지 집회와 시위의 공간이었던 서울광장을 다음 달 말쯤 시민들에게 되돌려줄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수거한 천막과 텐트 등 적치물품은 국민저항본부 측의 반환 요구가 있을 때까지 서울시 물품보관창고에 보관한다. 국민저항본부가 광장 내 설치했던 천안함과 연평해전 위패 50여개는 현장에서 돌려줬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