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외 계층 위한 노력 필요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경제가 직면한 도전 과제로 인구 고령화와 소득 격차, 구조개혁을 꼽았다. 이와 함께 금융부문의 기술혁신이 오히려 금융소외 계층을 만들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1일과 2일 이틀 간 ‘글로벌 경제 및 금융의 도전 과제: 향후 10년의 조망’을 주제로 올해 BOK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이 자리에서 개회사를 통해 “지난 10년 간 세계경제는 유례없이 확장적인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에도 불구하고 저성장과 저물가에서 오랫동안 벗어나지 못했다”며 “특히 전 세계적인 장기간의 저금리 기조 아래 신흥시장국으로 국제자본이 대규모로 유입되고 이들 국가에서 민간부채가 크게 증가하면서 금융 불균형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금융 불균형으로 인해 우선 소득 불평등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간 많은 나라에서 계층간 소득격차가 확대돼 왔는데 이는 성장, 고용, 소득 그리고 다시 성장으로 이어지는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약화시킬 수 있다”며 “최근에는 세계화와 기술혁신의 진전이 소득 불평등을 심화시킨 주된 요인이라고 비판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기술혁신의 큰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일이며 금융부문에서도 핀테크 기술혁신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이에 따른 부작용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핀테크 상품의 출시와 비대면 거래 확대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 트렌드는 고령층이 적응하기 어려운 변화"라며 "디지털 기술의 확산이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됐지만, 그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오히려 금융소외 계층을 양산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계층 간 격차를 확대하지 않도록 배려하는 노력이 요구된다"라며 "이는 사회적 배려 차원에서 바람직할 뿐 아니라 금융기관이 고민하는 새로운 수익구조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구고령화에 대한 해결점 논의도 중요한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많은 나라에서 인구구조가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다”며 “인구 고령화는 노동공급 감소는 물론 총수요 위축을 통해 성장세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특히 한국의 경우 고령화 속도가 빠르고 이에 대한 대비가 충분치 않아 고령화가 성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작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하면서, “이에 대응해 출산·보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한편, 고령층의 급속한 소비 위축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