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적극적 신고 이끌어내라”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최근 발생한 AI와 관련해 농식품부 등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확산 차단에 최선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 이낙연 국무총리     © 연합뉴스

 

이 총리는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두 번째 AI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통해 "농식품부 등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인적·물적 역량을 총동원해 AI(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차단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이 총리는 "위기경보를 상향한 지 사흘째가 됐다. 전국 가금농가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했고, 전국 단위의 차단방역을 강력히 시행하고 있다"며 "제주, 군산에서 시작된 AI가 울산, 익산, 완주 등에서 계속 발생해 긴장을 늦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총리는 지난 5일 전북 군산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AI가 닭·오리 등 가금류에 치명적인 고병원성 AI 바이러스로 확인되자 곧바로 1차 회의를 열어 AI 위기경보를 최고 수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 총리는 "AI 의심 가금류의 확산경로 파악을 위해 광범위한 역학조사를 하고, 방송·재난문자 발송 등을 통해 국민의 적극적인 신고를 이끌어내라"면서 “AI 발생지역 가금류가 다른 시·도로 반출되지 않도록 하고 전통시장·소규모 농가에 대한 방역을 철저히 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군인, 경찰도 소독이나 살처분 등 AI 차단방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촉구했다.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군산의 가금농장은 AI가 최초로 발생한 제주도뿐만 아니라 전통시장과 유통상인 등을 통해 경기 파주, 경남 양산, 부산 기장, 전북 익산 등 여러 지역에 가금류를 판매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국방부·행자부·농식품부·환경부·국민안전처 장관을 비롯한 국무조정실장, 질병관리본부장, 경찰청장, 17개 지방자치단체 부단체장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