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검증 과정 속 지적들 무겁게 받아들여야 해”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외교부를 개혁하는 데 적임자라는 평이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 정의당 심상정 대표     © 연합뉴스

 

12일 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 회의에서 강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반대에 대해 "청문회 검증 과정에서 나온 여러 지적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하지만, 강 후보자는 성평등과 인권, 평화외교를 상징하는 인물이자 순혈주의에 빠진 외교부를 개혁하는 데 적임자라는 평이 지배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심 대표는 "무엇보다 강 후보자를 대결정치의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최소한 한 명 낙마를 외치는 야3당의 태도는 인사의 시급성을 '정부 길들이기'의 기회로만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누구를 포기하면 누구를 붙여주겠다는 식의 정략적 대결정치야말로 청산돼야 할 구태정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문 대통령의 인사가 5대 인사원칙에 어긋나고 후보자들 중에 아쉬운 점이 있는 분도 있지만, 개혁정부 구성 의지가 강하게 반영돼 있다고 보고 있다. 그것이 정의당이 큰 틀에서 새 정부 인사에 협력하는 배경"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심 대표는 "정의당은 문재인 정부 인사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개혁의지와 능력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오늘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강 후보자 등 3인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