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은 1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매년 공적재원 10조원이 집중 투입되는 새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정책의 방향에 맞춰서 대구시가 치밀하게 준비하고 치열하게 움직여 정책을 잘 활용해야 할 것”이라면서 “도시재생은 새정부가 출범하기 전 부터 대구시가 집중 논의하고 있었던 영역인 만큼 도시재생뉴딜 정책은 대구에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 김윤수 기자


이날 확대간부회의의 현안 토론 주제는‘대구시 도시재생 정책과 향후 대응방안’으로, 이는 새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 정책’에 대구시가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시재생 뉴딜 정책은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매년 10조원의 공적재원으로 100개씩, 임기 내 50조원을 투입해 500개의 구도심과 노후주거지를 소규모 정비사업 형태로 살려내겠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대구시는 현재 47개소에 총 2천602억원을 들여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회의에서 권 시장은 특히 도새재생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추진체제’구성과 정부차원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소규모 개발로 진행되면서 우려되는 난개발 해소를 위해 시 차원에서 도시공간 전체의 큰 그림을 그리는 ‘장기적 계획‘을 당부했다.


 권 시장은 도시재생 추진체제와 관련해서 ‘3원 체제’를 제안했다. 먼저 “정부와 보조를 맞춰나갈 대구시 차원의 가칭 ‘도시재생 기획단’을 만들 것”을 지시했다. 기획단에는 대구도시공사와 대구경북연구원도 참여하는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실제 사업 주체인 구‧군에서는 ‘도심재생 추진단’을 만들고, 이를 통해 대상지역과 사업을 발굴하면 ‘도시재생 기획단’에서 사업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앙정부 정책에 맞게 리디자인하는 역할을 할 것”을 주문했다.


 또 “구‧군과 대구시가 함께 운영하는 ‘도시재생추진협의회’도 구성해 대구시와 구‧군의 가교 역할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 추경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우리가 했던 부분들을 추경의 방향에 맞게 시범사업 형태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면서, “내년도 도시재생 사업은 추진체제를 중심으로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 시장은 ‘발품 행정’을 강조했다. “새 정부의 정책에 소외되지 않도록 추진 방향에 맞춰 치밀하게 기획하고 이를 발품행정을 통해 중앙정부를 설득하는 일에 각오를 다져야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12일 대통령의 추경 시정연설과 관련해서 “절박한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서 추경안의 대체적인 방향이 나왔다”면서 “대구의 청년들과 시민들에게 단 하나의 일자리라도 더 제공해준다는 각오로 추경안을 샅샅이 해부해 치밀하게 계획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새 정부 이전부터 대구시가 추진해오던 ‘공공부문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속도를 내어 대구시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민간에도 이러한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