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기연 기자]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태권도 종목을 중심으로 남북간 스포츠 교류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국정과제로 추진하겠다고 30일 밝혔다.

 

박광온 대변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국정기획위 기자실 정례 브리핑에서 “무주에서 열린 세계태권도연맹(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에 북한 시범단이 방문한 것을 계기로 남북 체육교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정기획위는 남북 태권도시범단의 교류 확대를 위해 시범단의 방한·방북을 비롯해 종목별 합동훈련, 용품지원, 체육 학술 교류 등의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평창올림픽·패럴림픽에 북한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협의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아울러 박 대변인은 “태권도를 체육 종목의 범주를 넘어 대한민국의 대표적 문화콘텐츠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기태권도 콘텐츠화 추진위원회’(가칭)를 설치하고, 2022년까지 세계 무대에 내놓을 10대 태권도 명품 콘텐츠를 개발하겠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이러한 남북간 교류 확대 노력을 태권도의 국제적 위상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북 스포츠 교류가 남북 화해와 평화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