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윤수 기자

 

[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1일 김부겸 행자부 장관을 맞이한 자리에서 지난 9.12 지진에 따른 경북지역 원자력발전소 및 중저준위 방폐장 등 원전안전에 대한 전반적 현황을 설명하고 원자력 안전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날 김관용 도지사는 지난 5월 5일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경북 포항 중앙상가 유세에서 ‘경주지역에 원자력연구기관 유치’를 약속하신 만큼, 경북은 전국 원전의 50%를 보유하고 있고, 2030년까지 설계수명이 다하는 12기 원전 중 절반이 우리 지역에 있는 만큼 정부의 각별한 배려가 필요하다면서, 경주에 ‘원전해체연구센터 유치’와‘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조성할 수 있도록 김 장관에게 건의했다.

 

 또, 김관용 도지사는 정부의 탈 원전 정책기조에 맞춰 원전안전 정책을 최우선으로 추진한다면서, 지진발생 지역인 경주에 원자력 연구기관을 유치해 연구개발, 안전규제, 국제협력 등 안전 분야에 특화된 연구단지(약 100만평, 지방비 1천200억원 확보)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북도는 원전시설이 집적화돼 있는 경주지역이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 조성의 최적지라는 것을 국정기획자문위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면서, 김관용 도지사는 “문재인 정부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안전을 위한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단지’조성에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김 장관에게 건의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지난 6월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기념행사 시 문재인 대통령이 동남권 지역에 원전해체 연구센터 설립을 말한 만큼, 경북도는 경주시와 긴밀한 공조로 원전해체연구센터를 반드시 유치해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해체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