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자리 창출과 재벌개혁이 새 정부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경제 정책 현안 1순위로 꼽혔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일자리 창출과 재벌개혁이 새 정부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경제 정책 현안 1순위로 꼽혔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최근 국민 천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9%가 일자리 창출을 경제 정책 최우선 과제로 언급했다.

이어  '재벌 개혁'이 21.1%로 뒤를 이었으며, 산업구조조정(11.2%), 사회안전망 강화(8.7%), 부동산시장 안정(8.0%), 신성장동력 마련(6.8%) 순으로 집계됐다.

 

경제가 아닌 정책에서는 국민통합과 양극화 해소가 새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둬야 하는 현안이라고 응답했다.

 

정치 분야 정책으로는 국회 책임과 투명성 강화를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했고, 사회·복지 분야 정책에서는 교육비 부담 완화가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연령대 별로 살펴보면 20대는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응답률이 50.0%로 가장 높았으며 30대는 부동산 시장 안정에 대한 응답률이 10.7%로 평균 대비 높게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사회안전망 강화에 대한 응답률이 11.4%로 평균 대비 높았고, 자영업자는 부동산 시장 안정에 대한 응답률이 14.8%, 신성장동력 마련에 대한 응답률이 12.0%로 평균 대비 높게 조사됐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가장 역점을 둬야 할 정책'을 묻는 항목에서는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에 인센티브를 확대해야 한다'는 응답이 33.8%로 가장 많았다. 

다만 20대와 비정규직 응답자의 경우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를 선택한 응답자가 각각 26.2%, 27.1%로 평균(19.2%) 대비 많았다. 

 

청년을 대상으로 한 일자리 정책으로는 '중소기업에 지급하는 채용보조금 확대'가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다. '임기 중 새 정부가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역점을 둬야 할 정책'항목에서는 '중소기업에 지급하는 채용보조금 확대'가 42.9%로 가장 높았다.

 

백다미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국민통합과 양극화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공공보다는 민간, 그중에서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또 "저성장 장기화, 저출산·고령화, 청년실업, 노인 빈곤 문제, 통일 및 국방비용
등 우리나라가 직면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복지 정책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며 "정치권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불만과 불신을 해소하는 것도 과제"라고 분석했다.

 

한편 이번 설문 조사는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12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천4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최대 오차 범위는 95% 신뢰 수준에서 ±3.09%이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