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북도는 독도에 대한 일본 주장의 허구성을 밝혀 정면 비판하는 독도학술광고 시리즈로 제작을 했다.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라는 제목의 총 5편으로 구성된 이 광고물은 전 국민이 독도에 대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     © 김윤수 기자

 

제1편은 ‘독도, 일본 땅 이라고?’라는 헤드라인으로‘죽도(울릉도) 외 일도(독도)는 본방(일본)과 관계없음’이라고 명시한 1877년 태정관지령 문서를 증거로 내세워 일본 스스로 독도가 한국 땅임을 천명한 사실을 밝히고 있다.

▲     © 김윤수 기자

 

제2편은 ‘독도, 일제강점과 관계없다고?’라고 반문하고, 1904년 2월 러일전쟁을 일으킨 일본은 러시아 함대가 동해로 남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독도에 망루를 설치하는 등 독도가 일본 침략의 첫 희생물이 된 경위를 알리고 있다.

▲     © 김윤수 기자

 

제3편은 ‘한국은 독도를 몰랐다고?’라는 제목에서 샌프란시스코조약 초안 작성 때 독도가 한국 땅으로 명시됐음을 알리고, ‘리앙코르도󰡑암을 한국 사람은󰡐독도󰡑라고 불렀다는 사실을 기록한 니타카호 항해일지를 제시하고 있다.

▲     © 김윤수 기자



제4편은 ‘독도는 일본 땅, 미국도 인정했다고?’라고 되묻고 1948년 주한미군사령부 공문에서‘독도 근처 수역은 한국인 어부들의 가장 좋은 고기잡이 지역’이라고 적시해 미군정도 독도가 한국 땅임을 명확히 한 공문서를 게재하고 있다.

▲     © 김윤수 기자

 

마지막 편에서는 ‘독도, 진실은 하나!’라는 제목으로 ‘두 섬이 서로 거리가 멀지 않아 날씨가 맑으면 바라볼 수 있다’는 1454년 『세종실록』「지리지」와 1900년 10월 25일 ‘독도(석도)를 울도군 관할구역’으로 명시한 칙령 제41호를 제정해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을 명확히 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오는 연말 배포를 목표로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역사적 논증을 담은 독도 영상홍보물 제작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