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시 '파행' 예고

▲ 정세균 국회의장이 지난 5월 31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가결한 이후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여야가 대치된 가운데 국회는 7월 임시국회의 첫 본회의를 11일 열린다고 밝혔다.

 

통상 여·야 4당 원내대표 간 합의(11일·18일)에 의해서 본회의가 열리지만, 송영무·조대엽 장관 임명을 앞두고 여야 대립이 첨예해진 관계로 원활한 회의 진행이 이뤄질지는 불투명하다.

 

이날 오후 2시에 열리는 본회의 이전에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먼저 회동해서 본회의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전날인 12일에도 원내대표가 만나 안건을 논의했지만, 국민의당 측이 불참한 관계로 회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은 11일 오전 다시 모여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과 북한 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추천안 등을 본회의 안건 상정여부를 논의할 계획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부적격' 판단을 내린 송영무(국방부)·조대엽(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청와대가 강행할 경우 7월 임시국회는 '파행'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특히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 국면에서 민주당과 강하게 충돌한 국민의당은 일단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본회의 참석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