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공조해 안내도 제작및 충전기 367기 확보 예정

▲ 국토교통부가 9월부터 전기차와 수소차 사용자에게 고속도로통행료를 반값에 이용하도록 한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 전기차와 수소차의 고속도로 통행료가 오는 9월부터 50% 할인된다. 할인 대상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외한 전기차만을 대상으로 한다.

 

이 정책은 전기·수소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제도는 친환경차 보급 목표연도인 2020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하고, 이후 성과 검증을 통해 지속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재 국내에 등록된 차량은 수소차 147대와 전기차 1만 5869대이다. 

 

국토교통부는 이 내용을 골자로 하는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이 11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18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입 목적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내연기관 차량대신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인 도입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이 정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전기차와 수소차 이용자들은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달고 차로를 이용하거나 기존 단말기에 식별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이 밖에 지차체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가 아닌 유료도로의 경우 협의를 거쳐 하이패스 할인을 가능하도록 했다. 

 

정부의 정책에 대해 누리꾼들은 걱정스러운 눈길을 보내고 있다. 전기차를 위한 각종 인프라가 가시적으로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하이패스 할인으로 구매를 유도하게 되면 낭패를 당할 수 있지 않느냐는 것이다. 

 

누리꾼 is******8은 “전기차 충전은 둘째치고 장애라도 발생하면 정비해줄 인력은 얼마나 되는지 답해달라”고 꼬집었고, r*****ud74는 “고속도로를 가다보면 온통 알뜰주유소만 보였지 전기차 충전시설을 볼 수 없었다”고 하소연을 했다.

 

도로교통공단은 친환경자동차에 대비해 소방 및 구조대원에게 고전압 전기차량 안전사고 긴급 구조대응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뿌리 내리려면 시간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충전소에 대해 “지난해 말까지 111기를 구축했고 올해 12월까지 256기를 마련할 예정”이라면서 “환경부와 환경공단 등과 함께 전기차 충전소 안내지도 제작과 충전기 설치비 지원을 각각 하고 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위한 용지를 무상으로 제공해주고 있다”고 전한 뒤 이용자 편의에 지장 없도록 배려하겠다고 설명 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