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12일 기업 경영평가 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2016년 프랜차이즈 본사 매출 상위 100대 기업 가운데 가맹점 부담금이 가장 많은 곳은 버거킹(4억7천900만원)으로 집계됐다

▲ 버거킹     ©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준으로 제시한 가맹점 부담금에는 가입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 비용이 포함돼 있다. 여기에 내부 장식인 인테리어 비용과 매장 임대료 등은 제외돼 있다


버거킹 다음으로는 건강식품 브랜드인 아이쿱자연드림(4억6천만원), 패스트푸드 롯데리아(4억5천700만원), 롯데슈퍼(4억1천600만원), 식음료 한식 브랜드 본가(3억9천만원), 유통 푸드머스(SL·3억7천만원) 등의 순이었다.

 

또 자동차 관련 서비스 블루핸즈(3억4천600만원), 문구유통 알파(3억2천200만원), 패스트푸드 서브웨이(3억1천900만원) 등의 부담금도 비교적 많았다.


갑질논란의 미스터피자는 가맹점주 부담금 규모가 2억7천900만원으로 15번째로 많았다.

 

업종별로 보면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가 2억9천100만원으로 최대였다.

 

그 다음으로는 유통(2억6천950만원), 피자(2억4천410만원), 제과제빵(2억1천370만원), 문구유통(2억380만원), 자동차 관련(1억9천620만원), 커피(1억9천30만원), 아이스크림·빙수(1억6천440만원) 등의 순으로 부담금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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