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당사에서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야 3당(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송영무 국방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 반대에 대한 공동 전선을 구축해서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 특검 추진에 합의했다.

 

야 3당은 두 후보자에 대한 장관 임명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비롯한 현안 논의를 올스톱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자유한국당은 전날인 11일에도 '송·조 절대 불가' 의총 합의를 들며 남아있는 인사청문 보이콧을 선언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12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 연석회의에서 "두 후보자 임명 강행은 절대 안 된다는 당의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원만한 국정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야당의 입장을 수용해야 한다"며 임명 철회를 압박했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문제 있는 두 사람을 모두 임명한다면, 남아있는 인사청문회를 해봐야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최악의 경우에는 "인사청문 전면 보이콧도 검토 중에 있다"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국민의당 역시 '송·조를 지명철회해야 한다'는 강력히 요구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협치가 이뤄지기 위한 방법은 지명철회밖에 없다. 만약 임명 강행시 협조는 더이상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더물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에 대해 대표 사퇴를 요구하는 등 날선 비판을 가하고 있다.

 

바른정당 역시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연석회의에서 "두 사람은 장관은 커녕 공무원 자격도 없다"면서 "두 사람에 대한 지명을 고집한다면 꼬인 정국은 해결되지 않는다"고 거듭 못 박았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야 3당이 모두 특검법안을 제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면서 "이미 다른 두 당은 특검법안을 제출했고 저희는 성안이 되는 대로 빠르면 이번 주 중에 법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를 통해 야 3당이 인사청문 문제뿐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준용 씨의 취업 특혜·증거 조작 사건과 관련, 특검법을 공동 제출하기로 하면서 정국은 냉각상태가 당분한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핵심관계자는 12일 본지 통화에서 "인사청문과 추경에 이어 사실상 특검까지 묶일 경우 국정협의는 사실상 어려진다"면서 "청와대가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다면, 추경이나 남아있는 인사청문회 등 국회 일정이 전면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