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강기정 의원의 '김윤옥 연임 로비 몸통' 발언 파문이 정치권에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3일 박지원 원내대표와 이재오 특임장관이 비공개 회동을 갖고 면책특권 관련 문제를 논의했다. 

   
이재오 특임장관은 이날 회동에서 "면책특권을 이용한 여당 의원의 발언으로 야당 의원들도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며 "여야 원내대표가 만나서 면책특권에 대한 자정노력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박지원 원내대표가 회동 직후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재오 특임장관의 발언에 전적으로 동감한다는 뜻을 밝히며 "면책특권은
헌법에 보장된 국회의원 고유의 권한이지만 구체적 자료나 상대방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국회의원 스스로가 자정하는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재오 특임장관은 "국회 윤리위원회의 면책특권 강화에 대해 여야 원내대표가 논의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회 윤리위원회 문제는 국회에 맡겨달라"며 "민주당 강기정 의원을 한나라당에서 제소한 마당에 여야 원내대표가 만나 윤리위원회 강화 운운하는 것은 반대한다"고 잘라 말했다.

이재오 특임장관은 "정부는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 여야 원내대표에게 의사를 전달했기 때문에 한나라당 김무성 대표와 만나 논의해줬으면 좋겠다"고 거듭 요청했으나,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회 윤리위원회 강화 문제는 이 시점에서는 어렵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