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인사청문회, 가계 부채와 소비자 금융대책, 투자은행 등 집중질의

▲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17일 열린 청문회에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전담기구 신설 등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투자은행 인가와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최 후보는 가장 먼저 투자은행 인가를 위한 신청한 5개 증권사(미래에셋대우·NH투자증권·KB증권·삼성증권·한국투자증권)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투자은행을 신청한 증권사 5곳이 리베이트, 영업정지, 자회사 파산 등으로 대주주 적격성에 문제 있다”고 지적하자 “관련법령에 따라 심사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자세한 평가기준에 대해 아직 잘 모르지만 대주주 적격성을 중점으로 앞으로 3개월내에 인가 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가계부채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그는 “가계부채는 증가속도가 너무 빠른게 문제로 장기 저금리와 부동산 시장 활황이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증가 속도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과 돈을 갚을 수 있도록 채무자의 소득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전담기구 신설을 포함해 각종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2금융권 대출 증가 대책은 “서민금융 확대와 채무상환불능 상태에 빠진 가구에는 복지정책 확대”를 대안으로 내놓았다.

 

마지막으로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생계형 자영업자 대책에 대해 묻자 “(한계 자영업자에 대한 여러 지원책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금융위원회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고민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으로 대신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