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광원 기자]더불어민주당 100일 민생상황실 생활비절감팀(팀장 고용진 의원)이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피서철 부당요금(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한 당정협의’를 개최했다.

생활비절감팀 피서철 바가지요금 근절 당정회의 개최하고, ‘바가지 요금으로 인한 피해 예방 위해 힘써달라’ 당부했다.사진은 당정협의 모습.

 


오늘 당정협의는 매년 휴가철만 되면 급증하는 바가지요금 및 불공정 행위를 방지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모인 것으로 더불어민주당 생활비절감팀과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문화체육관광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등이 참석했다.


기재부는 최근 물가동향 및 전망을 발표하며 “최근 소비자 물가는 2% 내외로 안정적이나 체감 생활물가가 높은 상황”이라며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현장중심 범정부 물가관리체계를 운영하고 품목별 수급·가격안정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행자부는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17. 7.15∼8.31)을 운영하여 피서지 물가 집중 관리에 나설 예정”이며 “지자체, 경찰서, 소비자단체 등 유관기관과 합동 ‘지역물가안정대책반’을 구성하여 피서지 순회 현장 지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자체 및 관광협회, 보건복지부, 관광불편센터 등과 협조 통한 적극적 모니터링 및 지도‧점검으로 업계 불공정 행위를 사전 차단할 계획”이며 “특히 소비자불만이 가장 높은 숙박업소 요금현황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관광협회, 호텔협회, 콘도협회 등에 합리적 가격 및 지도·감독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생필품 가격을 주간 단위로 수집·공개함으로써 소비자가 시기별·지역별·판매점별 가격동향을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소비자 정보 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소비자원은 “피서철 휴가지로 피해 우려가 많은 강원, 제주 지역에서 지자체·소비자단체와 협업을 통해 매년 부당요금 근절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관석 민생상황실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정부 측에서 방향을 잘 진단해주셔서 감사하다. 이것이 실제 효력을 이끌어내려면 구체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현재의 모니터링 중심에서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작업까지 진행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오늘 당정협의에는 윤관석 민생상활실장, 조승래 생활비절감팀 간사, 임종성‧김해영‧권칠승 의원 등이 참석했고, 정부 측에서는 기재부 경제정책국 민좌홍 민생정책관, 행자부 김현기 지방재정세제실장, 문체부 김태훈 관광정책관, 공정위 신동권 사무처장, 소비자원 권재익 상임이사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