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펀트 확충 등 금융부터 각종 외교 지원까지

▲ 손병석 국토교통부 1차관(사진=가운데)은 21일 한강홍수통제소 회의실에서 해외 인프라 진출에 대한 회의를 열었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 국토교통부는 21일 서울 한강홍수통제소 회의실에서 국내 기업의 해외 인프라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민간·공공·정부에서 참여한 협력회의를 가졌다. 

 

손병석 1차관이 주재한 이 회의는 한국토지 주택공사(LH) 등 11개 공공기관과 5개 연구원, 한국 수출입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 해외건설협회가 참석했다. 이번 회의결과 정부와 공기업·민간이 참여하는 상설 협의체가 운영된다. 

 

이날 공약사항은 ▲해외건설 정보시스템 구축 ▲글로벌인프라펀드 확대 ▲해외건설 급융상품 개발지원 등이 있다. 새 정부는 공기업 공동 해외 진출 TF를 구성하고 매월 개최해 지역별·국가별 진출 전략을 수립하고 정보 공유, 후속·연계 사업 발굴, 민관협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 기업이 해외 투자개발 사업 진출에 발판 역할을 해온 글로벌인프라펀드(GIF)도 대폭 확대하며 리스크가 큰 사업개발 단계에 본 타당성 조사를 지원하는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GIVF)도 신설한다. 

 

이 밖에 국토부는 해외 투자개발사업 수주 지원을 위해 해외 인프라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분석·활용할 수 있는 해외 건설 산업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민관합작투자(PPP) 사업을 지원하는 전담기구도 설립할 계획이다.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국내 인프라 기업의 해외시장 공동진출을 위해 공기업이 정부·공기업·민간으로 구성된 팀 코리아를 이끌어달라”고 당부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