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국장제 도입해 성과에 따라 신상필벌 실시할 것” 다짐

▲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탈원전,탈석탄 흐름에 탈 수 있는 기회"라며 조직은 책임 국장제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부 장관이 “탈원전·탈석탄”을 꼽으며 에너지 산업의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그는 24일 취임식에서 “탈원전·탈석탄 정책과 관련해 60년 넘는 로드맵을 갖고 에너지 패러다임 대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의 기술 수준만 보고 원전과 신재생에너지의 경제성을 비교하지만 이것은 미래 시장과 기술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지금이야 말로 탈원전, 탈석탄, 신재생에너지 확대라는 세계적인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하고 그 흐름에 선승할 수 있는 적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새 정부의 탈핵 로드맵은 기본적으로 신규 원전을 건설하지 않고 설계수명이 다된 원전을 연장하지 않는 것”이라면서 “원전 설계 수명은 약 60년으로 2019년 마지막 가동에 들어가는 신한울 원전 2호기의 설계 수명은 2079년으로 62년이나 남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 정책은 레볼루션(혁명)이 아닌 이볼루션(진화)하는 로드맵을 갖고 있다”면서 “점진적으로 탈핵 정책을 펴나갈 것이며 원전 등을 급진적으로 중단하거나 폐쇄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미국의 FTA 개정 요구에 대해 “국익 극대화와 보호 무역 움직임에 대해 당당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하며 “중국의 사드 문제와 보호무역 움직임에 대해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계획을 말했다.

 

또한 일자리 창출 분야도 산업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삼겠다고 밝혔다. 그는 “수출과 투자 증가가 좋은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을 확대할 것”이라면서 “외국인 투자와 유턴기업 정책도 근본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비전을 밝혔다.

 

이 밖에 4차 산업혁명 대응은 “공학자로서 첨단 산업분야의 현장 경험을 살려 친환경 자동차, 에너지 신산업, 지능형 로봇 등 미래 신산업을 적극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권한을 위임해 책임 국장제를 도입하는 대신 성과에 따라 신상필벌이 이뤄지도록 조직을 쇄신하겠다”고 이야기 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