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 '대통령과 대화' 앞두고 나온 악재 해결 골몰

▲ LG화학이 노사임단협 도중 도청 장치를 설치한 것이 발견돼 경영진이 사태의 빠른 수습에 노력하고 있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 LG화학이 임단협중에 불법도청 파문으로 노사간 갈등이 첨예하게 맞닿아 있다. 게다가 청와대 상견례까지 앞둔 상황에서 벌어진 사건으로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나섰지만 노조측에서 고소·고발까지 언급하며 경영진의 사과를 요구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24일 LG화학 등에 따르면 지난 20일 회사 익산 공장에서 진행된 7차 임금 및 단체 협약 교섭 도중 사측에서 노조 휴게실에 설치된 녹음기를 노조 간부가 발견했다. 이 장비는 무선작동이 가능해 불법사찰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한 방송사 보도에 의하면 녹음기에는 수년전 녹음 파일도 있었다고 전해진다. 또한 경찰이 출동해서야 녹음 사실을 인정했다고 알려진다. 

 

도청장치는 녹음기능까지 갖춰진 것으로 노조측은 강력히 항의하고 본사를 항의방문해 경영진의 공식사과를 요구하는 중으로 알려졌다.

 

LG화학측은 “이번 불법도청은 담당 직원이 업무에 참고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판단한 사안”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LG화학은 지난해까지 10년 넘게 무분규 타결을 이어오는 곳으로 통상 9월이면 협상을 마무리 지왔다. 하지만 올해에는 LG생명과학을 흡수합병하면서 교섭 대상 확정 문제부터 노사 갈등을 빚었다. 

 

LG그룹은 오너가 관련 비리나 노사문제에 대해 문제가 적은 기업으로 알려진 만큼 이번 사건이 미치는 재계에 미치는 파장이 크다. 현재까지 LG화학 노조는 도청문제에 대해 고소·고발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양측간 협의 등의 대책 수습에 나서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