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산강 오염원차단과 안정화사업 등으로 유입을 원천 차단

▲ 형산강 환경관리 특별 대책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포항시가 형산강과 구무천 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확인하고 구무천 중금속 오염과 관련해 중앙정부의 공감대 형성과 지원책을 강구하는 등 형산강 환경관리 특단의 대책 마련에 나섰다.

 

포항시 하영길 환경식품위생과장은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우선 형산강 오염원차단과 안정화사업 등으로 유입을 원천 차단하고, 동시에 원인자 규명을 위한 조사와 오염분포 및 오염정밀조사를 실시하는 등 시민 안전직결과제부터 우선 추진하기로 하고, 형산강 하구의 개발사업 추진시 환경위해성 평가검토 협의를 거쳐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오염원 분포의 정밀조사를 거쳐 중․장기적으로는 형산강과 구무천에 대한 퇴적물 준설사업과 공단지역 완충저류시설 설치, 포항철강 1, 2공단의 하수관거 분리 사업추진과 더불어 등 형산강 오염 대책 마련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하 과장은 형산강 생태복원 책임자로서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환경적 기술을 총 동원하여,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대책방안을 정부부처와 함께 해결하겠다는 강한 실천의지를 보였다.

 

이와 관련해 25일 이강덕 포항시장은 환경부를 직접 방문해 구무천 수계의 오염원인 조사 결과를 직접 설명하고, 구무천 오염의 영향으로 형산강 오염이 가중되고 있어 포항시민들은 매우 불안해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중앙정부차원에서 환경부와 국토부 등 관련부처가 공동으로 대처해 줄 것을 건의했다.

형산강수질은 Ⅱ등급으로 생활용수, 수영용수로 적합하나 형산강 및 구무천 퇴적물 수은농도가 Ⅳ등급(2.14mg/kg) 기준을 초과하여 매우 심각하였고, 또한 구무천 토양은 오염대책 기준(30㎎/㎏이하)을 초과하여 선제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중앙정부와 함께 공동추진 하여야 하며, 필요한 준설비용이 약 600억 이상이 예상되므로 국가차원의 지원책이 절실 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환경부에서는 퇴적물 대책의 수립, 오염원인자 추적 정밀조사, 퇴적물 지침마련 등 국가차원에서 협력 추진을 약속 하였고 형산강 민관환경대책협의회 개최시 환경부가 주도하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빠른 시일내 환경부 주관으로 국토부, 해양수산부, 국립환경과학원, 경상북도, 지방환경청 등 관련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여 기관별 업무분담을 조정하는 등 적극대응 해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