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검찰의 압수수색은 '정치말살'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청와대가 민간인사찰에 개입했다는 증거인 이른바 '대포폰' 사건을 물타기 하려는 의도라고 맹비난했다.

▲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공갈 협박하고 있다며 분노했다   ©[국회= 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이는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공갈 협박이다. 정치는 없이 통치만 하겠다는 것이다. 독재에서나 있을 수 있는 발상이라며 청와대 처신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당 차원의 대책 특위를 구성해 강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손 대표는 최고위원 회의에서 요즘 진행되는 일련의 사태를 보면 이명박 정부의 국정철학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대포폰 논란으로 나라가 시끄럽다. 문제의 본질은 청와대가 직접 민간인 사찰을 주도하고 은폐하려한 사실이다. 이명박 정부가 인권을 유린하고 사실을 은폐하는 민주주의의 기본질서를 부정하는 것이다. 인권을 유린한 박정희 독재는 무너졌고 사실을 은폐한 닉슨 대통령은 결국 사임했던 사실을 이명박 정부는 분명히 기억해야한다. 우리는 이명박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며 정부차원의 철저한 재조사와 국회차원의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이 국정감사와 대정부 질문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실정과 비리를 파헤쳤고 앞으로 그 결과를 가지고 예산국회를 준비할 것이다. 어제 청년실업 네트워크와 협의하면서 참여연대가 발표한 10가지 서민희망법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지난 10월 28일에 발표한 이번 정기국회에서 꼭 통과시켜야 할 10가지 서민희망법안, 이것을 면밀히 검토하고 충분히 추구할 가치가 있는 내용이다. 국회의 입법활동을 통해 적극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검찰이 국회의원의 집과 사무실을  무려 12명을 압수수색한것에 대해 회기 중에 대대적으로 현직 국회의원의 집과 사무실을 수색한 적은 일찍이 없었다고 밝혔다.

지금 온라인은 총리실과 청와대를 감싼 검찰의 돌파구 아니냐는 의혹으로 떠들썩하다고 밝혔다. 영부인 의혹을 제기한 데 따른 괘씸죄, 정권 핵심을 건드리면 매장하겠다는 으름장이 섞여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직 대통령을 숨지게 한 후 살아있는 권력, 수천수백억의 비자금이 걸린 사건에 대해서는 이빨 빠진 칼만 휘두르던 검찰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 전쟁을 선포했다고 전했다.

그것도 민초들이 10만원씩 모은 돈을 후원받았다는 것이 이유다.

검은 돈을 받지 않는 국회의원들은 국민들이 십시일반으로 보내주는 후원금으로 정치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 의정활동을 하는 것이 의무이자 국회의원의 긍지로 알고 있다.  그것이 로비이고 매수인가?

그 입을 막기 위해 후원금 계좌를 털 예정이라면 모든 국회의원들의 후원계좌를 모두 조사하라.그리고 그것이 죄라면 모든 국회의원을 잡아들이라. 아예 소액 후원금을 받을 수 없도록 법을 바꾸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각계각층의 이해관계 조율을 소모적인 논쟁으로 치부하고 국회를 경시하며 번번이 악법을 완력으로 밀어붙여 국회를 전쟁터로 만드는 대통령, 그리고 국회 무시에 멋모르고 함께 춤을 추며 국회를 실추시킨 여당과 여당의원들이 자초한 일임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를 견제하는 것이 가장 큰 임무라는 국회의 권위를 회복하고,국민들이 모아준 소액 후원금으로 바로 그들을 위해 일하며,그것을 꼬투리삼아 서민들과 국회의원을 범죄인으로 몰아가는 시도에 당당히 맞서는 것.이것이 오늘날 국회의원들의 소임임을 잊지 않을 것이다라고 전하면서  민주당은 그 대열 맨 앞에 설 것이라는 것을 이 자리에서 선언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공식적으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며 다소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소속 의원 5명의 사무실이 압수수색당한 데 대한 불쾌감은 감추지 않았다.

정옥임(한나라당) 원내대변인도 의원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국회의원 입장에서 볼 때는 그 명예가 심각하게 손상되는 일이다 라며 심기를 드러냈다.

이회창 선진당 대표도 검찰의 권력남용이자 상식에 반하는 과잉수사라고 비난했고, 검사출신의 박희태 국회의장까지 이례적으로 유감을 표명하며 가세했다.

한종태 국회 대변인은 국회의장 논평을 내고 강제 수사를 할 수밖에 없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여야 정치권은 특히 검찰의 전방위 불법정치자금 수사가 예산안 심사와 개헌 등 굵직한 현안이 기다리고 있는 연말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