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 서민금융정책도 함께 발표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다음 주 정부가 발표하는 새 정부 첫 세법개정안 발표를 통해 부자증세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가계대출금리와 소비자물가 조정도 관심사로 지목된다.

 

정부당국은 다가오는 2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세제발전심의위원회를 열고 '2017년 세법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여당에서 제기한 '부자증세' 방안을 수용할경우 어떤 세목을, 올릴 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앞서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지난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대기업과 고소득자에 대한 법인세 및 소득세 과세구간 신설을 제안했다.

 

다음날 문 대통령은 증세 논의와 관련해 "이제 확정해야 할 시기"라며 "증세를 하더라도 대상은 초고소득층과 초대기업에 한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31일 월요일에는 한국은행이 '6월 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를 발표한다.

 

지난 5월 예금은행의 가계대출금리는 연 3.47%로 2년 3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가계의 이자 부담이 증가한 상황에서 대출 금리가 경제 흐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같은 날 전반적인 통화정책 운용상황과 정책 방향을 담은 통화신용정책 보고서도 나올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김용진 2차관 주재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공공기관 평가의 기준을 담은 경영평가 지침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일자리 창출 등도 반영할지 논의한다.

 

금융위원회는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의 2016년 경영실적 평가결과를 발표한다.

 

이날 금융위는 새정부 서민금융정책 추진방향과 금융권 소멸시효완성채권 처리방안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