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목회 입법 로비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현역 의원 11명의 지역구 사무실 등 5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5일 낮 2시 검찰이 일제히 압수수색을 벌인 곳은 50여곳에 검찰의 동시 다발적인 압수수색에 정치권은 여야 모두 강력히 반발했다.

먼저 민주당 최규식 의원과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 자유선진당 이명수 의원 등 국회의원 11명의 지역구 후원회 사무실이 우선 대상이 됐다.
▲  참여연대가 지난 4일 오후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민간인 불법사찰 청와대 개입의혹 검찰 부실수사 및 은폐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참여연대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검찰이 청와대의 보호막이 되었다고 비판하면서 청와대 개입의혹과 정황을 파악하고도 이를 숨긴 과정에 대해 특별검사에 의한 전면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이중앙 뉴스=지완구 기자]

당초 이들 의원 11명은 지난해 12월 청원경찰법 개정안 처리를 대가로 천만원 이상의 후원금을 청목회로부터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일부 의원의 회계 담당자와 비서 자택까지 압수수색을 벌였다.

정치권의 엄청난 반발에도 불구하고 '청목회' 입법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더 확대되고 있다. 국회의원들에 대한 계좌추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수사선상에 오른 전현직 국회의원은 당초 알려진 33명보다 훨씬 많은 42명인 것으로 전했졌다.

검찰은 이에 따라 로비 의혹의 단서를 찾을만한 나머지 31곳에 대해서도 조만간 추가 압수수색을 벌일 방침이다. 검찰은 어제 압수수색에서 후원금 입출금 내역과 후원자 명단 등이 담긴 장부를 포함해 20박스 이상의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압수한 자료를 통해 공식 후원금이 아닌 비공식적으로 받은 후원금이 더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또 일부 의원의 회계 책임자에 대해서는 이미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의원 보좌관과 회계 담당자들을 다음주부터 차례로 소환해 대가성 여부를 확인한 뒤 이달 중순부터 관련 의원들을 본격적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또 검찰이 계좌추적에 들어간 정치인 42명 가운데 현역 의원은 40명에 이른다. 나머지 두 명은 후원금을 받을 당시에는 국회의원 신분이었지만 지난 6·2 지방 선거에서 광역단체장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했다.

이들 국회의원들은 관련 상임위원회인 행안위 소속은 물론이고 법률을 다루는 법사위와 예산을 다루는 예결위 소속 의원들도 망라돼 있다.

민주당 최규식 의원이 5천만 원, 한나라당 권경석 의원이 2천만 원, 그리고 나머지 의원들은 1천만 원씩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특히 검찰의 계좌추적 대상에는 청목회로부터 5백만 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여당 최고위 인사도 포함돼 있다.

검찰은 이미 지난 8월부터 치밀한 내사를 통해 청목회 후원금 내역을 상당 부분 파악한 것으로 확인돼 계좌추적은 빨리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후원금 계좌 추적을 벌이는 과정에서 또 다른 불법 정치자금이 드러날 수도 있어 검찰 수사가 더욱 확대될 수도 있다.

한나라당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공식 논평을 내놓았지만, 압수수색이 과한 것 아니냐는 불만도 함께 내비쳤고, 민주당은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개입 논란이 계속 불거지자 이를 덮기 위한 의도라며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