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포폰 덮으려는 의도”


8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긴급회동을 가진 야당들은 검찰의 청목회 로비 의혹과 관련한 국회의원 압수수색은 야당을 압박하여 ‘불법 민간인 사찰과 관련한 청와대의 대포폰 지급’ 사건을 덮으려는 ‘국회유린 사건’으로 규정하고 공동대응에 나섰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5당은 이날 ▷민간인 사찰, 대포폰 게이트, 스폰서 검사, 그랜저 검사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 미진할 경우 특검 요구 ▷긴급현안 질의를 위한 본회의 소집 요구 ▷검찰의 국회 유린사태에 대한 입법부 수장으로서의 국회의장의 입장 표명과 대책 요구 등의 합의를 이루었다.

민주당 조배숙 압수수색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국회의원들을 불법 비리집단으로 매도하고 후원금과 관련이 없는 당원 대의원 명부와 정치활동 자료까지 압수한 것은 명백한 과잉 불법수사”라며 “G20을 압두고 G20에 올인하기 위해 대기업 수사도 미루고 있는데, 민간인 불법사찰, 대포폰, 또 남상태 로비가 확산되니 국민적 비판여론을 덮고 국민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자 하는 ‘국면전환용’이다”고 격앙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역위원회 사무실에서 가까운 부모님 집까지 압수수색” 했다며 수사상 필요가 아니라 야당의 정치 활동에 압력을 행사 한다고 말했고, 박주선 최고위원은 “청와대 홍보 수석이 강기정 의원의 국회 본회의장 발언 이후,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고 했”는데 검찰이 청와대의 하수인 역할을 한다고 지적했다.

이춘석 대변인도 “총리실과 청와대를 감싼 검찰의 돌파구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영부인 의혹을 제기한 데 따른 괘씸죄, 정권 핵심을 건드리면 매장하겠다는 으름장”이라는 의구심이 든다고 제기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수십억, 수백억에 이르던 지금까지의 숱한 의혹 제기 정치자금에 대해서는 뚜렷한 실적을 내지 못하고, 유독 이 사안에 대해서는 12명이나 되는 국회의원을 수사대상으로 20군데에 달하는 지역사무실과 가택까지 압수수색한다는 것은 국민들로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도를 넘어서는 행위”라며 검찰이 이성을 상실하고 비상식적인 수사광풍을 몰아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당에서도 우려의 소리가 높았다.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검찰의 대대적 압수수색은 유감스럽다”며 “검찰은 수사과정에서 불필요한 비난을 받지 않도록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 진행해서 마무리하기 바란다”고 말했고, 김무성 원내대표은 “야당도 투쟁할 땐 하더라도 국회 본연의 임무에 소홀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앞서 나경원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수사가 지나쳤다는 아쉬움이 있다”고 지적했고, 박희태 국회의장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검찰을 나무랐다. 안형환 대변인도 “전에 없던 일이 벌어져 안타깝다. 모든 일은 법대로 처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는 “특별히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는 것도 아닌데 하필 본회의 대정부질문 중에 일시에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분명히 과잉수사”라고 비판했다.

김창수 의원도 대정부질문에서 “곧 G20 정상회의를 치르는데 제대로 되겠느냐. 잔치를 벌여놓고 스스로 걷어차는 대한민국이 아니냐”고 추궁했다.

한편, 전직 대통령을 숨지게 하고 살아있는 권력이 수천수백억의 비자금을 관리해도 무딘 칼로 시늉만 낸 검찰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 전쟁을 선포했다며 정기국회의 보이콧까지 해야 한다는 강경한 주장도 일부 있었으나, 야5당은 국회 차원의 대책을 논의하고 상임위 차원에서 현안질의를 통해 현 상황을 규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