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청 ‘의원 전용 엘리베이터’ 재가동 소식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국회 ‘의원 전용’ 엘리베이터는 1975년 여의도 국회가 생긴 이래 계속 운영되다가 17대 국회 개원 초반인 2004년 9월에 폐지되었다. 당시 폐지이유는 권위주의와 특권의식 타파였는데 지난 10월 29일부터 의견수렴도 없이 다시 가동되면서 일부 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했다.

17대 국회에서 의원전용 엘리베이터 폐지에 앞장섰던 박영선 당시 열린우리당(현 민주당) 의원은 이번 전용 엘리베이터 부활을 두고 "권위주의로 돌아가는 행태다. 일반 국민들이 국회를 들렀을 때 '의원 전용'이라는 엘리베이터를 보면 위화감을 느낄 것이고, 실제로 많이 불편하기도 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지난 2일 논평을 통해 “의원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본회의장은 승강기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곳에 있다”며 “국회의원이 국민 편의를 위해 전용승강기 하나 포기하지 못한다는 것은 민망한 일”인데다가 “더군다나 국회 사무처가 아무런 여론 수렴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부활시킨 것에 대해 국민의 시선이 고울리 없다”고 지적했다

조승수 진보신당 의원도 지난 6일 ‘의원 전용 엘리베이터 부활’에 대해 “구태의연하고 권위주의적인 정치에 환멸감을 느끼는 국민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서는 정치권과 국회가 국민들 앞에 겸허히 몸을 낮추고 스스로 문턱을 없애도 모자랄 판국에 오히려 이에 역행하는 의원 전용 엘리베이터가 부활하다니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 제기에 대해 국회 사무처 권오을 사무총장은 9일 라디오인터뷰를 통해 “의원 전용이 아니라 ‘의원용’이고 기간은 회기 중에만 운용한다. 국정감사나 회기 중에 실제로 의원들이 타지 못하고 5분이나 심지어 10분까지 기다리는 일이 여러 번 발생했다.”며 16대중 4대에 이동형 팻말을 놓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의원용’이라면 ‘의원 전용’이라고 당연히 해석되고, 또 정기국회(9월 1일부터 100일 동안 진행)와 임시국회(8,10,12월을 제외한 짝수 달, 30일 이내) 기간을 합치며 ‘일년 내내’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다.

권오을 국회사무총장은 “권위주의에 대해서도 우리사회에서 지켜줘야 할 것은 지켜주는 것이 선진사회의 길이 아닌가라고 판단했다”며 “회기 중에 의원이 5분 10분 기다린다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일”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차별은 안 되지만 가끔 ‘차이’나 ‘구별’에 대해서는 인정해주는 것이 옳다.”며 “국회직원들은 국회의원의 얼굴을 알지만 행정부 직원이나 일반 국민들은 국회의원 얼굴을 모른다. 정원이 꽉 찼을 때 의원들은 5~6층으로 걸어가기도 난감하고 기다리다보면 시간이 늦고 해서 부활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