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북핵 리스크에 따른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만나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재정기획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오찬 회동을 가졌다.


김 부총리와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과 북한 리스크 등 경제·금융 상황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총재는 "지난주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로 국내 금융시장은 물론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컸다"면서 "다행히 다소 진정되는 모습이지만 북핵 리스크 전개 양상에 따라서 앞으로도 시장 불안이 재연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이 총재는 "정부와 한국은행은 이에 대응해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면서 시장 안정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그동안 한은은 우리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정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건의했는데 (김동연) 부총리께서 이점에 공감하시고 적극적인 재정의 역할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 것으로 안다"며 "특히 예산편성에 관해 고심이 매우 크다고 생각하는데 오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 역시 "한국은행과 함께 시장을 면밀하게 보면서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단호하게 시장 안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 총재가 언급한 재정의 적극적 역할과 관련해 "국정과제 178조원의 재원과 관련해 언론에서 재정 건전성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데 세수 측면에서 올해 15조원 정도 초과될 것으로 보여 (문재인 대통령) 임기 중 60조원 이상의 재원을 마련하는데 큰 문제가 없어보인다"고 설명했다.

 

세출 구조조정과 관련해서는 "당초 내년 예산에서 9조4천억원을 구조조정할 계획이었으나 국정과제 이행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11조원 규모로 과감하게 하고 있는 중"이라며 "재원 조달 측면에서 잘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지금 북한 문제나 리스크 관리뿐만 아니라 경제 상황 전반에 관해서 총재와 기탄없이 대화하면서 좋은 자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