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16일(현지시간)북·미 대화를 위한 3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사진= 연합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내셔널 프레스 빌딩의 외신기자 회견에서, 핵 실험·탄도미사일 시험발사와 동북아의 안정을 저해하는 언행 중단 등 북·미 대화를 위한 3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이어 북한과 기꺼이 대화할 용의가 있지만, 핵 실험·탄도미사일 시험발사와 동북아의 안정을 저해하는 언행 중단 등 조건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은 기꺼이 북한과 자리에 앉아서 대화를 나눌 것이나 우리는 아직 '그 지점'(that point) 근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그러면서 북한에 "핵 실험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와 역내를 불안정하게 하는 행위를 중단하는 성실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도 불구하고 북·미 대화에 무게를 싣고 있으나, 대화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선 북한의 태도 변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북한이 언급하고 있는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서 노어트 대변인은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은 "전 세계 어디서나 하고 있다"며 계획대로 실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은 오는 21일부터 시작된다.

 

또 "일부 국가에서 '이중 동결'(double freeze)을 요구하고 있지만 우리는 연합군사훈련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혀, 북핵 해결을 위한 중국의 중재안인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합동군사훈련 중단을 동시에 하자는 뜻) 주장을 일축했다.

 

그는 "주변국인 한국과 일본만큼 북핵 위협을 잘 아는 나라는 없으며, 미국은 두 동맹국의 우려를 공유하고 있다"면서 "핵으로 무장한 북한이 설 곳은 어디에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북한과의 대화에 도달하는 방법을 찾는 데 계속 관심을 둘 것"이라며 "그러나 그것은 김정은에게 달려있다"고 말한 바 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