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의 고용형태 놓고 노사간 논란 일듯

▲ 인천공항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대해 한국노총에서 입장을 바꾸며 노사협의체가 첫 발을 떼었다. (자료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했던 인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노사협의체’가 3개월만에 출범한다. 그 동안 거부의사를 밝혔던 한국노총 인천공항환경노조는 입장을 바꿔 참여하기로 결정하며 출발을 시작했다. 

 

그 동안 출범은 쉽지 않았다. 지난 21일까지만 해도 공사에서 정규직 전환 협의기구가 꾸려지지 않아 ‘전시행정’으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다. 법적으로 출범시한은 20일까지였지만 이 시점을 넘긴 것이다. 원인은 위원회 인원 구성을 놓고 양대 노조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힘겨루기라는 해석이 있었다. 

 

공사측은 노조 대표로 민주노총 5명, 한국노총 3명, 양대노총에 속하지 않은 무상급노조 2명으로 구성됐으며 한국노총에선 민주노총과 같은 비율로 맞춰달라고 요구했다.

 

한국노총측은 “노조원 수는 적지만 양대 노총의 한 축인 위상을 반영해 달라”는 논리로 요구했다. 결국 한국노총은 노조 대표단 구성 비율에 대한 입장을 전격 선회하면서 인원 구성만 노사가 합의하면 노사전문가위가 출범할 수 있게 됐다. 

 

출범까지 남은 관문은 “상급 단체인 공공운수노조 인사를 대표단에 넣는 문제”라며 “이것만 해결되면 오는 28일 노사전문가위 첫 회의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재 공사 협력사에 고용된 비정규직은 현재 7400명이며 내년 1월 제2 터미널이 문을 열면 9900여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공사는 자회사를 세워 이들을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공사는 제2 터미널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하기 위한 임시법인을 설립했다. 

 

하지만 양대노총은 공사의 직접 고용을 고수하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대책위 한 채영 대변인은 “자회사를 통한 정규직화로는 승객안전과 공공성을 위협하는 간접고용 체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